스프라이트 신호보내기 기능
신호보내기 기능은 이벤트 메뉴에 있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스프라이트를 다루는데 있어서 정말 편리한 기능입니다. 특정한 신호를 주고 받으며 특정한 작동을 하게 만들수 있거든요.
예를들면 A라는 스프라이트가 들면 "동작그만" 이라는 신호를 보내고, B라는 스프라이트가 이 신호를 받았을 경우 특정한 작동을 할 수 있게 코딩블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저는 이 기능을 이용하여 케익을 떨어트릴 예정이고, 고양이가 케익을 받으면 다시 신호를 보내서 케익을 계속 떨어트리려고 합니다. 떨어지는 케익을 계속 받아야 하고, 케익을 받지 못하면 바로 종료가 되는 게임입니다.
케이크 스프라이트 코딩블록
동작을 설명하기 전에 먼저 케이크의 크기를 약간 줄이겠습니다.
케이크의 크기는 50으로 변경했습니다. 각자 취향에 맞게 적당한 크기로 변경하시면 될 듯 합니다.
[동작설명]
- 초록깃발을 클릭하면 케익이동 신호를 보냅니다.
- 케익이동 신호를 받으면 1초를 기다린 후 특정한 위치에서 케익을 아래로 떨어트립니다.
- 케익이 벽에 닿는다면 게임종료 신호를 보냅니다.
- 케익이 고양이에 닿는다면 케익이동 신호를 보냅니다.
- 게임종료 신호를 받으면 게임끝! 이라고 말하고, 모든 스프라이트를 종료시킵니다.
위 동작대로 스프라이트를 코딩하기 위해서는 신호보내기 블록 외에 여러가지 코딩블록이 필요한데요. 이전강좌를 못 보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이전 강좌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고양이 스프라이트 코딩블록
[동작설명]
- 키보드 좌우 키를 눌렀을 때 고양이를 좌우로 이동시킵니다.
- 고양이는 이동하면서 달리기 하는듯한 모양으로 계속 바꿔줍니다.
- 만약 고양이가 케익에 닿는다면 냠냠 이이라고 1초동안 말합니다.
고양이 코딩블록은 이전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위 그림을 보시고 참고하시면 쉽게 코딩을 하실 수 있으실거에요!
직접 코딩한 프로그램이 위 영상처럼 잘 작동되나요? 위 영상처럼 잘 작동하지 않는다면 위 코딩블록 그림을 참고하여 자신이 코딩한 블록들을 다시 한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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